본문 바로가기

경제 시사 용어

[경제 시사 용어] PER란 무엇인가?

안녕하세요? 

 

접니다

 

오늘 다룰 주제는 PER입니다.

 

주식을 시작하는 사람이나 오랜 시간 동안 주식을 한 사람이나 모두 많이 들어보고 알고 있는 용어입니다.

 

그럼 PER란 무엇일까 사전적 의미부터 알아봅시다.

 

 주가수익비율(PER)은 주가가 그 회사 1주당 수익의 몇 배가 되는가를 나타내는 지표로, 주가를 1주당 순이익(EPS: 당기순이익을 주식수로 나눈 값)으로 나눈 것이다. 즉, 어떤 기업의 주식가격이 10,000원이라고 하고 1주당 수익이 1000원이라면, PER은 10이 된다.

 

PER(Price Earning Ratio) = 주가 / 1주당 당기순이익(납세후) = 주가 / EPS

 

이는 특정 기업이 얻은 순이익 1원을 증권 시장이 얼마의 가격으로 평가하고 있는가를 나타내는 수치인데, 투자자들은 이를 척도로 서로 다른 주식의 상대적 가격을 파악할 수 있다. 즉, 해당기업의 순이익이 주식가격보다 크면 클수록 PER이 낮게 나타난다. 따라서 PER이 낮으면 이익에 비해 주가가 낮다는 것이므로 그만큼 기업 가치에 비해 주가가 저평가돼 있다는 의미로 해석할 수 있다. 반대로 PER이 높으면 이익에 비하여 주가가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업종별로 차이가 있고 절대적인 기준이 없지만 일반적으로 PER이 10 이하(주가가 1주당 순이익의 10배이내)일 경우 저PER주로 분류된다.

우리나라에서는 PER을 참고적인 기준 정도로 인식해 왔으나, 1992년 외국인 투자가 허용되면서 외국인들이 저 PER주를 집중적으로 사들이면서 저 PER주가 테마로 형성됐다. 이후 일반인들 사이에도 '저 PER주 = 좋은 주식'이라는 개념이 생겼다. 그러나 2000년에 들어와서는 '성장성'이 투자판단의 가장 큰 지표로 작용하면서 인터넷 기업들의 영업이익이 마이너스를 기록했음에도 불구하고 미래에 대한 기대감으로 주가가 폭등하기도 했다.(당시 인터넷 주요기업의 PER는 300%~2600%)

PER이 높은 경우

① 주당순이익은 평균수준이지만 주가가 높은 경우와
② 주가는 평균수준이지만 주당순이익이 낮은 경우로 나눌 수 있다.

전자의 경우 현재 이익보다 주가가 높다는 뜻이므로 시장에서 장래성을 인정받고 성장하는 기업의 경우가 해당하는데, 주로 첨단기술주가 이에 해당한다. 후자의 경우 경영에서 이익(주당순이익)이 낮기 때문에 PER이 높아진 경우이다.

PER이 낮은 경우

① 주당순이익은 평균수준이지만 주가가 낮은 경우
② 주가는 평균수준이지만 주당순이익이 높은 경우 경우로 나눌 수 있다.

전자의 경우 모기업 부도 등 외부요인이 많은 경우가 많고, 후자의 경우 주로 주식발행 물량이 적고 성장에 한계가 있거나 업계 경기 부진예상(예상수익률) 등의 영향이 있는 경우가 많다.

 

PER Price Earning Ratio 의 약자로 한국어로 번역하면 주가수익비율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 시사상식 사전에서 가지고 왔습니다.

 

간단하게 말해보겠습니다.

 

주가를 주당순이익(EPS)로 나눈 수치가 바로 PER입니다.

 

수식으로 간단하게 보면

 

PER = (주가) / (주당순이익)

 

주당순이익(EPS)는 지난 글을 참고해 주세요.

 

자 그럼 PER라는 수치를 어떻게 이해하면 되는가인데

 

아주 간단합니다.

 

나눗셈의 기본만 알면 PER를 읽을 수 있습니다.

 

PER = (주가) / (주당순이익)

 

 

주당순이익은 고정되어있는데 주가가 오른다면 즉 분모는 고정되었는데 분자가 커지면 PER는 커질 것입니다. 즉 고평가 되고 있다는 이야기 이지요.

-> 주당순이익이 고정되었다는 이야기는 기업의 성과 즉 성장이 멈추었다는 이야기 이므로 이런 기업은 좋은 기업이라고 볼 수 없습니다.

 

반대로 주가는 고정되어있는데 주당순이익이 커진다면 즉 분자는 고정되었는데 분모가 커진다면 PER는 작아질 것입니다. 즉 저평가 되고 있다는 이야기이지요.

-> 주가는 그대로 인데 주당순이익만 커진다면 이 회사는 조용히 성장해 나가는 회사로 시장에 관심을 받기 시작하면 무섭게 주가가 올라갈 주식입니다.

 

 

그러면 두 기업을 비교해 볼까요?

 

아 참고로 PER와 같은 수치를 비교할 때는 사업구조가 비슷한 회사끼리 비교해야 합니다.

 

  삼성전자 하이닉스
EPS(주당순이익) 3,166 2,766
주가 55,800 94,100
PER 17.63 34,03

2019.12.31.기준

 

이 표로 확인해 보면 두 기업중에 삼성전자는 상대적으로 2배나 저평가 되어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러면 당연히 우리는 삼성전자에 투자를 해야겠지요.

 

물론 PER만 가지고 투자 기업을 고르시면 안됩니다.

 

참고해야할 수치 중 하나입니다.

 

 

 

삼성전자 일봉차트

 

하이닉스 일봉차트

 

이 경제지표는 기업을 평가하는 가장 기본적인 지표입니다

 

당연히 투자 기업을 선정할 때 우선적으로 따져봐야 하는 지표입니다

 

투자 기업을 선정하는 절대적인 지표는 아니지만 꼭 필요한 지표 중에 하나입니다.

 

투자 하실 때 참고 해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