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늘의 종목

한라홀딩스 기업분석

안녕하세요?

접니다.

오늘은 한라홀딩스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름에 홀딩스가 붙은 것을 보아서는 지주회사의 성격을 띄고 있어보입니다.

한 번 알아봅시다.

[기업개요]


#시가총액 : 5864억원
#상장 주식수 : 1천만주
#52주 최고가 : 55,200원
#52주 최저가 : 29,050원
#배당금 : 2,000원
#주요 주주 지분율 : 36%

일단 지주회사의 성격을 띄고 있기 때문에 PBR 자체만 보면 0.6배로 저평가 상태입니다.

다른 지주회사와 비교해 보면 비슷한 수준의 PBR이기 때문에 지주회사 할인을 받고 있다고 생각됩니다.

시가총액은 6천억원 수준으로 무겁지도 가볍지도 않은 주식이라고 판단됩니다.

배당금은 2천원으로 시가배당률 3%정도의 배당을 주고 있고

이익 수준이 매년 비슷했기 때문에 올해도 비슷한 수준의 배당이 나올 것으로 예상 됩니다.

차트를 보면

최근 몇일 사이에 급등한 모양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기업 분석을 할 때 이야기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올해 2021년 순이익이 작년보다 3배 정도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이를 배당성향과 같이 생각해보면 올해는 5000원정도까지 배당도 가능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다만 이 회사가 요즘 투자를 하고 있어 이익금을 기업의 성장을 위해 배팅하는 모양이라서

올해도 작년과 비슷한 배당수준이 머물을 수도 있습니다.

또한 작년 2분기에는 적자였지만 올해 2분기에는 적자가 아닌 흑자를 기록한 점도 고무적으로 판단됩니다.

[한라홀딩스 주요 이슈]


1. 순자산 대비 저평가 상태입니다.
- 2차전지 분리막 업체에 대한 투자와 같이 할인폭을 축소할 수 있는 의사결정이 이루어지고 있다는 점에 주목해야 한다. 한라 홀딩스는 이미 지난 8월 신사업 전담부서를 신설하여 스타트업 투자 등에 나설 계획이고, 사업 다각화 측면에서 EV(배터리 소 재/충전)/헬스케어/ESG 등 분야에서 인수대상 기업을 검토 중 이라고 밝혔다. 최근 주가상승에도 불구하고, 연말 기대 배당수 익률도 3.6%로 여전히 높은 편이다. (하나금융투자증권 보고서 참고)

2. 2차전지 분리막 업체 투자
- 사실 이 부분이 이 회사를 주목해야 하는 이유입니다. 요즘 제일 핫한 2차전지 사업에 뛰어든 것이고 이부분이 이 회사 지분에 반영된다면 한단계 도약의 기회가 될 것입니다.

- 한라홀딩스가 2차전지용 분리막 생산업체인 WCP에 1,000억원 규모의 투자를 단행했다. 한라홀딩스가 자회사인 위코(지분율 100%)의 유상증자에 참여하여 1,340억원을 투자하고, 위코가 WCP의 일부 지분을 매수하는 넥스트레벨제1호사모펀드라는 PEF의 지분 90.74%를 1,000억원에 취득하는 방식이다. 최근 WCP의 지분 10%가 다른 기관들로 2,300억원에 매각된 사례를 고려해 보면, 넥스트레벨제1호사모펀드의 지분은 5% 이내일 것 으로 추정한다. WCP는 내년 중 IPO를 계획하고 있는데, 동종 업체인 SKIET의 높은 Valuation을 고려할 경우 한라홀딩스는 이번 투자에 따른 평가 수익을 기대할 수 있다. 중기적으로는 한라홀딩스/만도는 WCP와 공동 영업망 구축 등 전략적 협업도 추진 중이다.(하나금융투자증권 보고서 참고)

#총평 : 최근 2차전지 기업 투자 때문에 급등했지만 급등한 부분이 요즘 다시 되돌아 오고 있습니다. 안정적으로 배당을 지급한 여력이 있는 회사로 투자했을 때 안정감을 줄 수 있는 배당이 3%대라서 투자를 단행해도 괜찮다고 판단됩니다.
하지만 이 분리막 업체 투자가 앞으로 독이 될 수도 있기 때문에 향후 이익구조를 관찰할 필요는 있다고 생각됩니다. 정찰병으로 1주 정도 매수 후 추이를 지켜보는 방법을 추천드립니다.

그럼 오늘도 성투하는 하루 되시길 기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