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늘의 종목

에스티아이 주가 전망

안녕하세요?

 

접니다.

 

오늘도 하나의 종목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제가 공부하면서 기록하는 글이다보니 두서가 없을 수도 있습니다. 

 

자 그럼 시작해 볼까요?

 

 

[ 기본 정보 ]

 

#코스닥 상장 기업

#시가 총액 : 2652 억원

#배당금 : 주당 150원

#현재가 : 16,750원

#시가배당률 : 0.83%

#매출액 : 3290억

#영업이익 : 310억

#순이익 : 310억

#EPS : 1567원

#PER : 26.7배

#ROE : 6.2%

 

==> 이 회사는 매출액 기준 꾸준한 매출을 올리는 회사 입니다.

 

==> 배당금이 150원으로 시가 배당률은 많이 낮은 편입니다. 소재 회사의 대부분의 특징입니다.

 

==> 매출액과 영업이익의 비율이 10%인 것으로 보아 재품에 시장 점유율은 낮아 보입니다.

 

==> PER 은 높아 보이지만 다른 동일 업종과 비교했을 때 적절한 수준입니다.

 

==> ROE 은 6.2로 좀 낮아 보입니다.

 

 

[ 기업 개요 ]

 

반도체 디스플레이 전공정장비 CCSS 제조 업체 입니다.

 

CCSS 는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제조 공정 중 가장 많이 활용 되는 장비입니다.

 

고순도 화학 약품을 사용 조건에 딸 공급하는 시스템 기기 입니다.

 

반도체 소재 기업이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주요 매출은 CCSS 시스템 판매가 80% 이상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 하이닉스 마이크론 등 여러 회사를 거래처로 두고 있으며 디스플레이 업체와의 거래도 활발히 진행될 예정입니다.

 

 

[애널리스트 의견]

 

#반도체 전방 투자 확대 + 신규 공정용 장비 수주 기대

  - 삼성전자 마이크론의 투자 확대로 인해 CCSS부분에서 높은 실적이 기대

  - 삼성전자 추가 공장에 장비 납품 예상

  - 후공정용 신규 장비도 납품 할 예정

 

#잉크젯 OCR 장비 양산 가시화

  - 디스플레이 잉크젯OCR 테스트 장비 공급 및 양산용 장비 공급 가능성 높음

 

#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장비 공급사 에스티아이는 기존에 알 려진 OLED용 잉크젯 프린터 외에 신제품의 성과가 다변화 되고 있다. 고순도 케미칼 공급장치인 C.C.S.S.(Central Chemical Supply System) 및 WET System의 매출 비중이 여전히 높지만, 2021년부터는 반도체 부문에서 후공정용 Reflow 장비와 케미칼 블렌딩 장비의 매출 가시화가 기대된다. 아울러 디스플레이용 후공정 세정장비(Wet System)를 전공정에 적용하는 포토트랙 시스템도 기대를 모으고 있다.

 

# 3분기에는 절치부심하는 분위기로 1,000억 원의 매출을 달 성할 것으로 기대된다. 가장 크게 기여하는 것은 평택 3기향 장비이다. 에스티아이가 공급하는 장비는 자동 고순도 케미 칼 시스템(ACQC: Automatic Clean Quick Coupler System), 드럼 물류 자동화 시스템, 블렌딩(혼합용) 장비를 포함한다. 이처럼 반도체용 C.C.S.S. 장비 내에서도 ACQC 또는 블렌 딩 장비를 개발해, 대규모 Fab 기준 수주 가능액이 1,000억 원 초반에서 중반 수준까지 올라간다. 아울러 디스플레이용 장비 중에 포토트랙 시스템 장비를 대전지방조달청으로부터 수주해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포토트랙 시스템은 OLED 전공정의 코팅, 현상, 세정 등이 인라인으로 이루어 지는 설비이다. 이와 더불어 SK하이닉스 M15, M16향 반도 체 장비 매출이 연초 예상 대비 증가할 것으로 기대되어 3분 기 및 4분기 매출의 가시성을 높이고 있어 긍정적이다.

 

[하나금융투자 보고서 참고]

 

[ 총평 ]

 

=> 매출액 대비 영업이익이 높지 않아서 CCSS 분야에서 독보적인 기업이라고 보기 어렵습니다.

 

=> 반도체 수급 상황에 따라 가격이 달라질 수 있다는 약점이 존재합니다.

 

=> 잉크젯OCR 분야에서 성장성을 확인하고 투자 대상으로 고려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 단기적으로 17,000원 장기적으로는 20,000원 목표가로 정하고 투자를 진행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물론 손절가도 정하고 투자를 시작하기를 추천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