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늘의 종목

니켈 관련주 (전기차, 배터리, 2차전지, 하이니켈, 양극재, 음극재 재료)

안녕하세요?

 

접니다.

 

오늘은 니켈 관련주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니켈이 어떤 금속이고 산업적으로 어떻게 사용하는 지 알아봅시다.

 

전 세계에서 생산되는 니켈은 약 46%가 니켈강(nickel steel) 생산에, 34%는 비철합금 및 초합금(superalloy) 제조에, 14%는 전기 도금에, 나머지 약 6%는 기타 용도에 각각 사용된다. 니켈은 주로 니켈강이나 니켈 주철을 만드는 재료로 쓰이는데 니켈 주철은 인장 강도와 인성 및 탄성 한계가 증가한다.

각종 주방기구, 건물 설비, 자동차 및 전자 부품, 화학 공장 설비 등에 사용되는 스테인리스강을 제조하는 데 이용되며 알니코 자석, 동전, 이차 전지, 전기 기타 줄, 배관 용품 도금 등에도 사용된다. 전열기의 니크롬(nichrome : 60% Ni와 40% Cr의 합금)선이나 화학공업에 용기나 배관으로 많이 사용되는 모넬(monel : 68% Ni와 32% Cu 및 미량의 Mn과 Fe를 포함하는 합금) 및 인코넬(inconel : 니켈이 주성분인 Cr-Fe-Ti 합금) 등의 합금이나 자성을 지닌 퍼멀로이(permalloy : 80% Ni와 20% Fe 합금)와 열팽창 계수가 작은 엘린바(elinvar : 52% Fe와 36% Ni 및 12% Cr 합금)나 인바(invar : 36% Ni와 64% Fe의 합금)와 같은 특수 합금을 제조하는 데 사용된다. 또한 유리의 녹색을 띠게 하는 데도 사용된다.

니켈은 내부식성이 강해 은장식을 대신하여 사용되기도 하며, 니켈과 니켈 합금은 유기 반응에서 라니 촉매(Raney-type catalysts)와 같은 수소화 반응(hydrogenation reaction) 촉매로도 사용된다. 니켈은 자연적인 자기변형(magnetostrictive) 물질로 자기장 하에서 길이가 조금씩 변하는 특성도 가지고 있다. 또한, 텅스텐 카바이드계 초경합금(cemented tungsten carbide) 제조에 6 ~ 12% 중량비로 첨가하여 결합제(binder)로도 사용된다.

 

1. 대양금속

- 대양금속 제품들에 니켈이 들어가기 때문에 니켈 가격에 따라 수익이 변화합니다.

 

- 스테인리스 하나만을 주로 제조해온 기업으로 46년의 역사를 갖고 있습니다.

 

- 스테인리스 냉간 압연 제품을 제조, 판매하고 스테인리스 내연 강판은 외부 조달하여 다시 처리해 만들어 판매합니다.

 

2. 웰크론한텍

 

- 2차전지 양극재 원료로 쓰이는 물질의 생산을 위해 황산니켈 설비 생산과 공급을 하는 업체입니다.

 

- 물, 환경, 에너지 관련 플랜트 주 사업으로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 주력제품은 에너지 절감을 극대화시키는 MVR 농축설비입니다.

 

- 니켈과는 크게 관련있어 보이지는 않습니다.

 

 

3. KG케미칼

 

- 감수제 혼화제 유지제 등 건설과 관련된 제품 생산

 

- 농자재, 미생물 제재, 천연성물 작물보호제, 등의 생명농업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 니켈 관련주인 이유는 비상장 자회사인 KG에너켐 때문입니다.

 

- 이 자회사는 리튬 황산니켈 등에 포함되는 원자재를 생산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4. TCC스틸

 

- 전자품 식음료 산업포장용기에 사용되는 전기주석도금, 크롬산처리, 전기니켈도금 등을 생산하는 기업입니다.

 

- 2차 전지 원통형 캔 소재를 독점적으로 납품하고 있기 때문에 니켈 관련주로 분류 되었습니다.

 

- 즉 2차 전지를 담는 용기를 만드는 회사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5. 황금에스티

 

- 이 기업은 스테인리스 코일을 구입하여 가공이나 절단 한 후 판매하는 회사 입니다.

 

- 스테인리스 강의 원재료에 니켈이 들어가기 때문에 니켈 관련주로 분류를 합니다.

 

- 니켈 가격의 변동에 영향을 크게 받는 회사로 니켈의 원재료 가격이 중요한 회사 입니다.

 

- 건축 반도체 기계 자동차 등등 여기 저기 안정적인 매출 거래처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6. 현대비앤지스틸

 

- 스테인리스 냉연강판을 생산하는 제조 업체 입니다.

 

- 스데인리스 강판의 매출이 97%의 매출을 올리고 있는 주력 분야입니다.

 

- 스테인리스 열연을 원재료로 구매해 냉간 압연을 통해 스테인리스 냉연을 생산하는 기업입니다.

 

- 국내 2위 업체로 탄탄한 매출처를 확보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