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시사 용어

선물 옵션 스왑 이란 무엇인가?

안녕하세요?

접니다.

오늘은 주식시장에서의 중요한 파생상품 3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합시다.

아마 경제 뉴스 기사를 보다보면 "선물옵션 만기일" 이라는 말을 자주 들어 보셨을 것입니다.

이렇게 자주 등장하는 용어인데 잘 모르는 사람들이 많지요.

저도 처음에는 실물을 거래하지 않고 시간과 미래가치에 따라 약속을 하고 그 약속에 대한 대가를 지불하는 상품이라고만 막연하게 생각했었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이제 정확히 이해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선물이란?]


선물이란 특정한 시기에 상품을 거래 한다는 조건(가격+수량)을 현재시점에서 가격을 정해 매매 계약을 하는 거래 입니다.

예를들어 현재 금 1kg 시세는 1억원이라고 합시다.

이런 금 1kg을 1년 뒤에 1억원에 사기로 약속을 합니다. 이런 거래를 선물 거래라고 합니다.

왜 이런 거래를 하냐면 선물을 사는 사람 입장에서는 1년 뒤에 금 1kg 가격이 1억원보다 높아질 것이라고 판단해서

싸게 살 수 있는 선물 계약을 채결하는 것이고

파는 사람입장에서는 1년 뒤에 금 1kg 가격이 1억원보다 낮아질 것이라고 판단해서 1년 뒤에 비싸게 팔수 있는 선물 거래를 체결하는 것입니다.

즉 어떤 제품이든 가격이 정해져 있다면 선물 거래를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선물거래는 미래시점 기초자산의 가격변동에 대한 리스크를 관리 하고자 시작되었습니다.

현물을 보유하고 있는 사람 입장에서는 1년 뒤에 가격이 떨어질 것을 미리 대비하는 것이고

현물을 사고자 하는 사람은 미래시점에서 현물을 시세보다 저렴하게 구입하고 싶어서 이러한 거래를 하는 것입니다.

즉 돈을 벌기 위한 수단이라기 보다는 기초자산에 대한 헷지 개념으로 선물 거래를 한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예를 들어 정유회사의 경우 원유의 가격 변동이 기업에 이익에 많은 영향을 미칩니다.

즉 원유 가격이 오르고 내림에 따라 기업이 고성장 또는 역성장 할 수도 있는 구조입니다.

하지만 기업 입장에서는 이러한 롤러코스터 기업이익 보다는 안정적으로 예상 가능한 성장을 원할 것입니다.

그래서 적정 원유 가격에 대한 범위를 정해 놓고 미래시점에서 필요한 원유를 살 수 있는 계약을 미리 체결하는 것입니다.

참고로 우리나라는 미국보다 선물시장에서 거래되는 품목이 적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코스피200지수 선물이 활발하게 거래되고 있으며 규모도 세계에서 탑3 안에 꾸준히 들어가고 있습니다.

[옵션이란?]


선물이 일정한 미래에 거래에 대한 권리를 미리 거래하는 것이라면 옵션은 일정한 미래에 사거나 팔 수 있는 권리를 거래 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금 1kg 을 1년 뒤에 1억원에 살 수 있는 선물 거래를 체결할 수도 있지만

금 1kg 을 1년 뒤에 1억원에 살 수 있는 권리만도 살 수가 있는데 이게 바로 옵션입니다.

즉 옵션은 선물과 달리 현물이 오고 가는 것이 아니라 권리에 대한 프리미엄만으로 거래가 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또한 선물 거래가 체결 되면 미래 시점에서 무조건 구입 또는 판매를 해야 하지만

옵션의 경우 중도에 권리를 포기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옵션은 기초자산의 매수 매도 권리에 대한 프리미엄으로 구성되어있기 떄문에

기초자산보다 가격이 저렴하며

이에 따라 가격 변동폭도 현물보다 큰 특징이 있습니다.

옵션의 프리미엄은 내재가치 와 시간가치의 합계로 구성됩니다.

시간가치는 만기일까지 기간이 많이 남아 있을 수록 시간가치 프리미엄이 크고 만기일까지 매일 감소하여 만기일에는 0원이 됩니다.

이처럼 투자금을 모두 잃을 수도 있는 상품이기 때문에 투자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우리나라에서 비슷한 종류로 주식워런트 즉 ELW가 있습니다.

저도 10년 전쯤에 워런트 투자를 많이했고 자산이 없어지는 것까지 경험을 했습니다. ㅎㅎㅎ

[스왑이란?]


스왑이란 금융시장에서 거래하는 사람간에 서로 다른 두 통화 또는 금리를 상호 교환하는 거래를 뜻합니다.

종류는 여러분도 많이 들어보셨을 거예요. 통화스왑, 금리스왑, 베이시스스왑, 등등이 있습니다.

경제 기사에서 두 나라간 통화스왑 체결 이런 기사를 많이 보셨을 거예요.

환율이 급변할 때 그에 따른 충격을 줄이기 위해 특정한 환율로 거래 하기로 미리 정해 놓고

급변하는 순간이 오면 스왑 거래를 체결해 환율의 안정을 도모하는 정책을 말합니다.

이상으로 선물, 옵션, 스왑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저도 확실하게 거래해보지 않아 정확한 개념이 부족합니다.

읽고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으먄 좋겠습니다.

그럼 안녕히 계세요.